취미생활/책과 영상

[도서리뷰] 자기계발서 추천_타이탄의 도구들 / 모닝루틴 소개

반야 Prajna 2021. 7. 6. 18:54
반응형


안녕하세요, 반야입니다. (❁´◡`❁)
오늘은 자기계발서 추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!

우선 책 제목은 "타이탄의 도구들" 이에요.

 


책제목의 "타이탄"의 의미는 알랭 드 보통, 세스 고딘, 말콤 글래드웰, 파울로 코엘료, 피터 틸, 에드 캣멀 등등 이 시대 가장 성공한 인물들을 의미해요.
즉, 자기 분야에서 정상에 오른 사람들(타이탄)의 독창적인 성공 노하우(도구들)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:)

책 소개만 읽어도 확 끌리지 않나요 ?


🍀타이탄들의 공통적인 습관🍀


제가 오늘 이 책에서 일부 부분을 발췌해서 소개할까 하는데
저자는 책의 초반에서 타이탄들의 공통적인 습관에 대해 자주 언급합니다.

어떤 느낌이냐면..........
책에서 소개된 아래의 인용구들로 함축할 수 있을 것 같아요. :-)





"탁월한 사람에게 규칙적인 습관이란, 야망의 또 다른 표현이다." 위스턴 휴 오든 (시인)

"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. 아침을 얼마나 일관적으로 시작하느냐가 중요하다." B. J. 노박B.J.Novak







그렇다면, 책에서 소개하는 습관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?


🍀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🍀

 

1. 잠자리를 정리하라

 

"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입니다. 작지만 뭐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. 그리고 또 다른 일을 해내야겠다는 용기로 발전합니다. 하루를 마무리할 무렵이 되면 아침에 끝마친 간단한 일 하나가 수많은 과업 완료로 바뀌게 됩니다. 그렇게 살아가면서 우리는 깨닫게 됩니다. 인생에서는 이런 사소한 일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."
"3분 내에 잠자리를 정리하라, 그 이상의 시간을 쏟으면 며칠 하다가 포기하게 된다."

내 힘으로 제어할 수 없는 일이 적어도 한 가지는 있다는 사실은 삶에 생각보다 큰 위안과 도움을 준다. 하루 일과가 끝났을 때 당신이 마지막으로 하는 일은 '자신이 뭔가를 이뤄놓은 곳으로 돌아오는 것'이다. 돌아왔을 때 깔끔하게 정돈된 침대를 보며 마음이 평온해지면서 자존감도 높아진다. 재차 강조하지만 잠자리 정리가 아침에 할 수 있는 일들 중 으뜸이다.



제 실천여부와 후기를 공유하자면, 저는 덮은 이불을 열심히 개고 있어요 ㅋㅋㅋㅋ😊😊😊
아주 사소하지만.. 그냥.. 마치 달이 예쁘면 소원 빌고 싶어지는 것처럼 성공하겠지~ 하는 주문 같달까요? 😉

그리고 제가 정말 좋아하는 인용구가 나오는데요,
아래 글은 아침을 시작할 때 눈에 잘 보이는데에 두고
매일매일 자기 암시를 하면 내면을 강하게 키우는데 좋을 것 같아요.

"아침에 일어나면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라. 오늘 내가 만날 사람들은 내 일에 간섭할 것이고, 고마워할 줄 모를 것이며, 거만하고, 정직하지 않고, 질투심 많고, 무례할 것이다. 하지만 그들 중 누구도 나를 해칠 수 없다."



2. 명상하라


 

명상을 하면 한걸음 뒤로 물러난 '목격자의 관점'을 얻게 된다. 생각에 사로잡혀 휘둘리는 대신 일정한 거리 뒤에서 나 자신을 관찰할 수 있다. 빠르게 돌아가는 세탁기에서 빠져나와 그 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다.


저는 위 인용구를 보니 "자기객관화"가 떠오르더라고요.
그리고 실제로 2년 넘게 명상을 해 본 경험담을 보태자면


명상을 할 때 떠오르는 생각(thoughts), 감정(emotions), 느낌(feelings), 감각(sensations)
마치 하늘을 바라보면 제 시야에 보이다 사라지는 구름 처럼 ... ☁☁☁☀
그냥 저를 통과해가는 것들이지, "진짜 나"는 아니고 동일시 하지 않아도 된다.. 라는 경험을 했어요.

예를 들어 화가 났을 때, 내가 화(anger)가 된 것이 아니라 " 화가 난다" 라고 표현하는 것처럼
"진짜 나"나를 통과해가는 일시적인 것들을 분리하는 힘이 길러지는 것 같아요.


흔히들 명상은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오해하는데
명상을 "잘"하는 것은 떠오르는 구름들과 싸우지 않고 그저 흘려주는 것, 붙잡지 않고 놓아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

책에서 몇 가지 명상 어플명상가에 대한 소개가 나오는데
이 부분은 제가 추후 포스팅에서 제가 쓰는 명상어플 후기와 명상가 영상들에 대해 다뤄보도록 할게요!



3. 한 동작을 5-10회 반복하라

 

타인보다 먼저 깨어 있다는 사실, 타인보다 먼저 뭔가를 했다는 사실이 삶에 끼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은 강력하다.



이 부분에서는 먼저 일어났다는 심리적 승리감을 위하여 라고 하는데,
일어나서 굽혀펴기, 턱걸이, 팔벌려뛰기?? 같은 단순한 동작을 5-10번 반복하는 것을 예시로 들고 있어요.

저는 아침에 요가를 하고 있는데 ...
매일 기본 동작인 수리야나마스카라 A 5번, B 3번이라도 꼭꼭 해야지.. 이렇게 결심하지만
아침의 유혹이 만만치 않아요..ㅎㅎ
그래서 잘 못 지킬 때도 많지만 아침에 요가든, 명상이든, 기도든 무언갈 한 날은
숙제를 마친듯한 상쾌한 느낌도 있고!
한 날과 안한 날은 하루 전체의 컨디션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 같긴 해요~~



4. 차를 마신다.

 

저자는 "보이차"를 마시는 것을 강조하는데,
음.. 보이차는... 우려내는 절차가 복잡해서
아침엔 간단히 티백 하나면 좋은 것 같아요.

저는 요즘 16:8 간헐적단식을 하고 있어서 아침에 배고픔을 달래기위해
티백이나 작두콩차 한 잔을 마시고 있는데 따뜻한 차 한잔에 상쾌해지고 좋더라구요 😘😘


 



5. 아침 일기를 써라

 



  • 5분저널 - 아침에 5분동안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적고, 저녁에도 5분 동안 똑같이 한다.
  • 아침에 대답해야 하는 내용: ①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(내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었거나, 내가 매우 높이 평가하는 오랜 지인들, 오늘내게 주어진 기회_부모님께 전화 또는 면접, 어제 있었던 근사한 일, 가까이에 있거나 눈에 보이는 단순한 것들)/ ②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은?/ ③오늘의 다짐
  • 밤에 써야 하는 내용: ①오늘 있었던 굉장한 일 3가지/ ②오늘을 어떻게 더 좋은 날로 만들었나?
"추구하는 것에만 집착하면 현재 갖고 있는 걸 잃는다. 반대로 현재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면 마침내 추구하는 것을 얻게 된다. 5분 저널을 우리에게 이 진리를 일깨워주는 탁월한 도구다."




저는 요즘 아침에 여유가 있어서 모닝페이지를 쓰고 있는데 항상 뭘 써야하나 (#°Д°) ... 이러고 있는데
위의 주제로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.
오늘 포스팅을 하면서 저도 새롭게 다짐을 해봅니다 - !



타이탄의 도구들 책은 자기계발에 대한 동기부여가 정말 강력한 책이에요.
마치 저 위의 5가지 습관을 익히면 대성할거같은 느낌,,,
무려 저자는 위의 5가지 중 3가지만 꾸준히 지켜보라고 권하고 있습니다.

저희 요가선생님도 저에게 너만의 견고한 무언가의 routine을 만들어보라고,
그게 너에게 소속감과 자신감을 줄 거라고 조언해주신 적이 있거든요.





위의 내용들을 참고해서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
자기만의 의식을 견고히 만들어서
노력에 의한 자신감을 얻길 바래요 :)

이상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 😉😉😉




반응형